모니터 케이블의 종류 : VGA, DVI, HDMI

회사에서도 집에서도 하루 온종일 들여다보는 그것! 바로 모니터가 아닐까 싶은데요! 오늘은 일상에서 빈번히 사용하는 모니터 케이블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케이블 종류는 많아도 너무 많은데요, 오늘은 모니터나 빔 프로젝터를 연결할 때 사용하는 케이블의 3가지 종류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1. VGA 케이블

VGA는 3가지 케이블 가운데 가장 유명합니다. 1987년 처음 생산되기 시작한 이후, 오랜시간 동안 T곳에서 사용되어진 방식인데요! VGA가 다소 낡기는 했지만, 여전히 새로 나오는 많은 컴퓨터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그래픽 시장에서 가장 존재감이 큰 친구입니다!

VGA를 다른 용어로는 D-SUB 또는 RGB 라고도 합니다. 비디오카드로부터 모니터를 작동시키기 위한 신호를 공급하는 케이블 이며, 모니터를 동작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빨강, 초록, 파랑의 각각 신호와 수평동기신호, 수직동기신호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프로토콜을 기준으로 개발된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 단자가 바로 VGA 단자입니다.

2. 가장 많이 사용되는 DVI(Digital Visual Interface)

아날로그 신호와는 달리 디지털신호로 전달을 하기 때문에 아날로그보다는 좀 더 빠르게 영상을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DVI에는 크게 듀얼링크싱글링크로 나눌 수 있으며, 대부분 싱글랑크를 많이 사용합니다. 이 둘의 차이는 주파수와 해상도 차이라고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가장 최신 단자 HDMI

디지털 신호를 통해 영상뿐만이 아니라 음향도 동시에 전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로 케이블을 꽂지 않고 HDMI 케이블만 꽂아도 모니터 스피커에서 소리가 나오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영상, 음향 모두 디지털 신호로 전송하기 때문에 UHD급의 영상 화질을 지원하며 소리의 품질 또한 뛰어납니다. HDMI는 외관에 의해서는 성능차이가 없지만 특이하게 버전이라는게 존재하여, 1.0 1.3 1.4 2.0 등 많은 버전이 있는데 숫자가 올라갈수록 점점 더 높은 성능을 자랑합니다.

즉, 같은 HDMI단자라고 해서 모두 같은 성능을 가진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기에서 HDMI 단자를 지원한다고 할 때, 고해상도를 원한다면! HDMI의 버전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로써 크게 세가지로 나눈 모니터케이블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 드렸습니다~! 평소 사용하는 케이블이 어떠한 종류인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고 싶어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3+
관리자
관리자

i-db.co.kr을 만들고 관리하는 사람입니다. 기사에 대한 문의는 기자분들께 해주세요!

1 Comment

댓글 남기기


서울 서초구 명달로 65 2층
제휴문의 : 1522-8250, something@i-db.co.kr

회사소개 | 미디어소개

제호 : 아이디비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702
등록일자 : 2017년 9월 1일
발행인/편집인 : 김동업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우일

facebook   twitter   youtube  
Daum Brunch   Naver Post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