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장갑이라고 다 똑같은 장갑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산업현장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장갑은 무슨 장갑일까요? 정답은 바로 ‘면장갑’인데요, 흔히 ‘목장갑’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오늘은 ‘산업용 장갑 중에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면장갑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면장갑은 코팅 여부 또는 방식에 따라 면장갑, 반코팅장갑, 완전코팅장갑, 이중코팅장갑, 표백장갑, 돗트장갑 등이 있습니다. 면장갑류가 산업현장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이유는 당연히 저렴한 가격 때문입니다. 내구성이나 내화학성 등은 다른 산업용 장갑에 비해 떨어지지만, 한 번 쓰고 버리는 용도로 저렴한 면장갑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면장갑은 바늘 굵기에 따른 게이지(gauge)와 중량에 따른 g으로 표현기도 합니다. 게이지는 1인치당 바늘의 코수를 표현한건데, 게이지가 클수록 장갑이 두꺼워집니다.

면장갑 중량은 g(그램)으로표현하는데 35g, 40g, 45g, 50g 등이 널리 쓰입니다. g수가 높을수록 장갑이 두텁고, 면이 촘촘합니다. 제조사마다 G수나 g수에따라 손목 부분 실 색상을 다르게 표현하기도 하죠.

그럼 장갑 종류별로 하나씩 자세히 살펴볼까요?

면장갑(목장갑)

면장갑(목장갑)

그림처럼 코팅이 없고 면재질로 만든 장갑을 면장갑이라고 하며, 가장 일반적인 장갑입니다. 면장갑은 코팅이 되어 있지 않아 미끄러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작업특성에 따라 한 켤레 또는 두 켤레를 겹쳐서 착용합니다. 마지막에 반코팅장갑 또는 이중코팅장갑, 완전코팅장갑, 내화학용 장갑, 산업용고무장갑 등을 겹쳐서 착용합니다.

반코팅장갑

반코팅장갑

손바닥 면에 코팅이 되어있는 장갑입니다. 코팅은 주로 고무로 되어 있습니다. 색상은 일반적으로 빨간색이지만, 노란색, 초록색도 있습니다. 손등은 코팅이 되어 있지 않아 통풍이 잘 되고, 손바닥과 손가락은 코팅이 돼 있어 미끄럼을 방지합니다. 제조사 품질에 따라 손가락이 붙어 나오는 불량이 있습니다만, 안타깝게도 교환이나 반품은 안됩니다.

완전코팅 장갑

완전코팅 장갑

손바닥과 손등이 모두 코팅이 되어 있는 장갑입니다. 손등이 코팅되어 있어 약간의 방수효과가 있지만, 통풍이 잘 안 돼 땀이 차기도 합니다. 전체적으로 코팅이 돼 있어 내구성은 꽤 좋은 편입니다.

이중코팅 장갑

이중코팅 장갑

손바닥 면이 고무로 두 번 코팅돼 있는 제품입니다. 내구성도 좋고, 통풍도 잘 됩니다. 완전코팅장갑이나 반코팅장갑보다 두꺼워 정비 작업이나 기름, 페인트 작업에 용이합니다. 반코팅장갑, 완전코팅장갑, 이중코팅장갑은그 성격이 매우 유사하지만, 작업환경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작업 환경에 맞는 장갑을 끼시면 됩니다.

표백장갑

표백장갑

면장갑에 표백처리를 한 장갑입니다. 촉감이 부드럽고, 일반 면장갑보다 깔끔합니다. 줄무늬 제품과 무지 제품이 있습니다. 물류, 배송, 운전, 원예 등 가벼운 작업에 사용합니다. 디자인이 깔끔해 설치기사나 출장서비스 기사들도 사용합니다.

도트 장갑

도트 장갑

손바닥 면에 PVC 돗트 처리를 한 장갑입니다. 장갑 재질에 따라 나일론 도트 장갑, 표백 도트 장갑, 케블러 도트 장갑 등이 있습니다. 일반 면장갑 보다 깔끔하고 도트처리가 돼 있어 미끄럼도 방지됩니다. 면 혼방에 PVC 도트가 가장 일반적입니다. 운전용으로 많이 쓰이며 재질에 따라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3+
이혜원 기자
이혜원 기자

남들이 안 쓰는 뉴스를 씁니다.

1 Comment

댓글 남기기


서울 강남구 삼성로 512 삼성동빌딩 16층
제휴문의 : 1522-8250, something@i-db.co.kr

facebook   twitter   youtube  
Daum Brunch   Naver Post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