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용 장갑의 재질별 용도 총정리 (일반소재편)

산업현장 곳곳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산업용 장갑!

재질에 따라 그 기능이 조금씩 다를 뿐 아니라 가격도 천차만별이라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종류가 워낙 다양하다보니, 어떤 장갑이 나에게 맞는지 고민하게 되는 경우가 많죠! 이번에는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장갑의 소재가 어떤 기능을 하고, 어떤 용도의 장갑에 어떤 소재의 원사가 쓰이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Ⅰ. 일반소재편

폴리에스테르사 (폴리에스터)

PE, PET등 다양하게 표기되는 소재, 탄성회복률이 천연섬유보다 우수하고 나일론보다는 낮습니다. 해충이나 미생물의 침해를 받지 않고, 내일광성과 내약품성이 우수합니다.

나일론사

나일론 재질은 탄역회복률이 매우 우수하고 해충이나 미생물의 침해를 받지 않습니다. 매우 가벼워 경량 피복재료로 우수합니다만, 직사광선 노출시 변색됩니다. 경작업자용 또는 원예업등의 장갑에 재질로 사용됩니다. 가격도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폴리우레탄(PU)

고분자 화합물로 내마모성, 가공성이 우수하여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 됩니다. 나일론도 넓은 의미의 폴리우레탄 섬유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장갑의 코팅제로 사용 되는데 NBR코팅보다 저렴하여, 자주 장갑을 소모하는 경작업자들은 고가의 NBR장갑보다 PU 코팅 장갑을 주로 사용합니다.

※ PET원사에 PU코팅을 한 PU코팅장갑. 가격이 일반적으로 나일론 원사보다 저렴합니다.

위 사진의 왼쪽은 PU TOP 코팅 장갑 (손가락 끝 코팅) 오른쪽은 PU PALM 코팅 장갑 (손바닥코팅) 이라고 합니다.

NBR

NBR은 니트릴 부타디엔 고무(Nitrile-Butadiene Rubber)의 약자입니다. 아크릴로니트릴 고무라고도 합니다. 쿠션감과 충격흡수가 좋고, 내구성이 아주 좋습니다. 보통 장갑의 손가락이나 손바닥 면의 코팅제로 사용됩니다. 이런 장갑은 흔히 NBR 장갑이라고 부릅니다. 가정에서 산업용까지 많은 장갑에 코팅제로 사용됩니다.

NBR 폼 코팅 장갑은 내구성이 좋고, 착용감이 뛰어나며, 디자인도 좋아 산업현장 외에 레저, 캠핑, 운동, 낚시 등등 일반인 및 가정용으로도 널리 쓰입니다.

※ 나일론 원사에 NBR코팅을 한 NBR 폼 코팅 장갑, 디자인도 뛰어나고 가격도 저렴하여 작업자 뿐 아니라 가정용, 운동용으로도 많이 쓰입니다. PU코팅보다는 고가입니다만, 내구성이 좋습니다.  (사진 3M 슈퍼그립 200)

슈퍼그립 100은 PET원사에 NBR 코팅입니다.

라텍스(천연고무)

침구류에 쓰이는 재료로 더 유명한 라텍스는 천연고무의 일종입니다. 라텍스 장갑니트릴 장갑과 함께 병원이나 제전, 반도체 사업장에서 주로 쓰이는 장갑으로 착용감이 좋고 탄력이 뛰어나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단백질 알러지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라텍스는 반코팅장갑완전코팅장갑의 코팅제로도 쓰이며, 고무장갑공업용 고무장갑을 만들때도 쓰입니다.

니트릴

합성고무로 만든 장갑입니다. 장갑의 두께 무게 등에 따라 병원용, 제전용, 주방용, 미용실, 미술 등 여러 곳에서 쓰입니다. 라텍스에 알러지 반응이 있으신 분들이 주로 사용합니다. 또한 라텍스 장갑보다 내화학성도 뛰어납니다.

니트릴장갑과 라텍스 장갑은 분말형과 무분말형이 있는데, 이는 착용을 편리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대체적으로 무분말형에 대한 선호도가 높습니다. 일회용으로 좌우구분이 없고, 통기성이 안좋아 자주 장갑을 벗고, 땀을 식혀줘야 합니다.

사진상이나 육안으로는 구분이 굉장히 어렵습니다만 착용을 하면 차이가 납니다. 좌우구분이 없고, 보통 100매씩 판매를 합니다.

※ 천연고무로 만들어진 산업용 고무장갑 (사진 명진 고무장갑)

산업용 고무장갑은 가정용보다 두껍고 질깁니다. 세차장이나 농업, 어업, 청소현장에 주로 쓰입니다. 면장갑을 속장갑으로 끼고 사용하기도 합니다.

※ 천연고무는 내화학성은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녹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천연고무로 만들어진 절연장갑

(사진 노벡스 절연 장갑. KCs인증)

절연장갑은 전류 / 전기작업 및 활선작업 등 감전 등의 위험이 있는 모든 전기 작업에 사용하는 장갑입니다.

PVC

폴리염화비닐 또는 염화비닐수지라고도 합니다. PVC를 재질로 사용하는 장갑들은 대부분 내화학성과 내유성이 뛰어납니다. 또한 방수도 가능하며, PVC 표면에 돌기처리를 하여 미끄럼도 방지합니다. 내구성도 뛰어나 잘 찢어지지 않습니다. 어업, 임업, 제전, 크린룸 등에서 사용하는 장갑 재질입니다.
돗트장갑의 돗트도 대부분 PVC를 사용합니다.

※ PVC 소재의 내화학 장갑 (사진 핸드맥스 애니원 PVC)

외피는 PVC 코팅, 안감은 면으로 되어 있는 내화학 장갑

※ PVC 소재의 내화학 방한장갑 (사진 TOWA OR653 써머)

외피는 PVC 코팅, 안감은 면/폴리, 내피는 아크릴사기모(분리형)로 되어 있는 내화학 방한 장갑

※ PVC는 제품마다 다르지만, 수산화나트륨40%, 메탄올, 헵탄 등의 내화학성이 있습니다.

가죽

가죽은 산업용 장갑보다는 일반인들의 패션 방한 장갑의 소재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만, 사실은 산업 현장에 더욱 다양하게 쓰입니다. 뛰어난 내구성과 비가연성, 낮은 열전도율의 특성으로 용접, 주물제조 현장용 장갑의 소재로 쓰일 뿐 아니라 진동방지용 장갑의 소재로도 쓰입니다. 특히 용접용 각반, 토시, 앞치마, 바지 등등의 주요 소재입니다.

※ 소가죽으로 만든 용접용 취부 장갑

※ 손등은 천으로 손바닥은 가죽으로 만든 등천장갑 (사진 SMATO 등천장갑) 용접 경작업시나 절단작업, 그라인딩 작업시에 착용합니다. 손등이 천이여서 통기성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장갑의 재질별 용도_일반소재편을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번 포스팅에서는 자갑의 재질별 용도_특수소재에 대해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도 기대해주세요!^^

10+
안진혁

아이마켓 MD

No Comments Yet

댓글 남기기


서울 서초구 명달로 65 2층
제휴문의 : 1522-8250, something@i-db.co.kr

회사소개 | 미디어소개

제호 : 아이디비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702
등록일자 : 2017년 9월 1일
발행인/편집인 : 김동업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우일

facebook   twitter   youtube  
Daum Brunch   Naver Post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