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용 장갑의 재질별 용도 총정리 (특수 소재편)

오늘은 특수소재로 만든 장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특수소재 장갑들은 소재자체가 굉장히 고가여서 특수목적에 특화되어 사용됩니다. 주로 내화학용이나 베임방지/절단방지용 장갑의 소재로 쓰입니다.

 

1. 카본사

카본사는 정전기 방지효과와 뛰어난 내구성으로 반도체, 크린룸 또는 ESD 환경용 장갑을 만드는 재료로도 쓰입니다. 보통 카본사와 나일론, 폴리에스테르 등을 직조하고 PU 코팅을 해 미끄럼을 방지합니다.

※ 나일론원사에 카본사를 직조하고 PU코팅 처리를 한 제전 장갑 (사진 코레카 카본사 TOP 제전장갑)

 

2. 동도전사

동도전사는 나일론 원사에 구리를 입힌 첨단소재입니다. 정전기제거 효과가 뛰어나고 항균, 탈취효과도 매우 뛰어납니다. 원적외선 발생 및 발열도 있어 방한의류나 침구류의 소재로도 쓰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반도체 산업 및 제전, 크린룸에 쓰이는 장갑, 방진복 등의 소재로 많이 쓰입니다.

※ 동도전사 (나일론원사에 구리) PU코팅 처리를 한 제전 장갑 (사진 코레카 동도전사 PALM 제전장갑)

 

3. 아라미드 (케블러)

아라미드, 혹은 케블러(케브라, 케블라등)라는 이름으로 더 유명한  듀폰사에서 개발한 소재로 방탄소재로도 쓰입니다. 인장강도, 내열성, 탄성이 굉장히 뛰어난 소재로 항공우주 분야나 군사적으로 많이 사용 됩니다. 이러한 아라미드 소재는 방한장갑(스키장갑), 내열장갑, 베임방지 장갑 등의 소재로 쓰입니다.

※ 아라미드 소재에 스텐레스 철심 편직한 베임방지 장갑 (사진 핸드맥스 파워컷3) 육가공이나 축산업, 도축업, 어업등 칼을 사용하는 작업에 쓰입니다.

※ 아라미드 소재에 스텐레스 철심을 편직하고 라텍스 손바닥 코팅을 한 베임방지 장갑 (사진 TOWA 케브라카타나) 철강, 목공 작업등 산업용입니다.

 

4. 네오프렌

네오프렌은 듀폰사에서 개발한 클로로프렌 고무의 다른 이름입니다. 특히 내화학성이 니트릴 고무보다 훨씬 뛰어납니다. 내유성, 내마모성, 난연성, 내오존성, 내노화성이 뛰어나 전선 피복이나 내화학용 소재로 쓰입니다.

※ 네오프렌 외피에 메리야스 안감의 내화학 장갑 (사진 안셀 스콜피오 9-430). 내화학 특성 뿐 아니라 베임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 네오프렌(하늘색)에 라텍스(노란색) 외피, 면안감을 사용한 내화학 장갑 (사진 안셀 케미프로 224)

 

5. 다이니마

다이니마는 폴리에틸렌 원사로 초경량, 초강도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점착력이 우수하고, 충격 흡수력이 매우 뛰어나 방탄복이나 헬멧등에 사용 됩니다. 진동방지 장갑이나 베임방지 장갑의 소재로 쓰입니다.

 

6. 스펙트라

스펙트라는 폴리에틸렌 계열의 다이니마와 유사한 특성을 가진 소재입니다. 이런 특수 소재들은 대부분 특허권을 각자 가지고 있어 비슷한 성격의 소재라 하더라도 명칭이 각각 다릅니다.

다이니마와 스펙트라는 케블러보다는 강도가 강하지만 열에 약합니다. 마찰이나 열에 약하다보니 약점을 보완한 합사로 주로 사용합니다.

1+
안진혁

아이마켓 MD

1 Comment

댓글 남기기


서울 서초구 명달로 65 2층
제휴문의 : 1522-8250, something@i-db.co.kr

회사소개 | 미디어소개

제호 : 아이디비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702
등록일자 : 2017년 9월 1일
발행인/편집인 : 김동업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우일

facebook   twitter   youtube  
Daum Brunch   Naver Post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