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임새에 따른 목재의 형태

인테리어 및 리모델링 등으로 많이 사용되는 목재!

한번쯤 구매해본 경험 있으실텐데요, 목재도 종류가 매우 다양하답니다. 그 종류에 따라 특성 및 장단점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꼼꼼히 확인하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목재의 다양한 쓰임새 및 그에 따른 목재의 형태와 특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첫째, 원판!

원판은 재단하여 사용하는 큰 사이즈의 목재를 말합니다. 원하는 사이즈나 모양으로 제작할 수 있어 큰 가구 등을 제작할 때 용이하지만, 일일이 재단을 해주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목재의 종류에 따라 사이즈나 두께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둘째, 판재!

사용 및 제작이 용이하도록 일정한 넓이로 잘려진 목재의 제품입니다. 원판, 목재보다 제작이나 재단이 편하여 가구나 소품 제작 등이 널리 쓰입니다. 원판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종류가 다양한 편입니다.

셋째, 목봉!

옷걸이 봉 등 인테리어에 적합하도록 제작되어 원형의 모양을 하고 있어 다양한 연출을 필요로 할 때 쓰이며, 대부분 원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넷째, 각재

두께가 폭의 1/3 이상이면 각재로 1/3 이하이면 판재로 분류됩니다. 판재와 달리 측면의 가로, 세로의 크기가 비교적 비슷한 정사각형에 가까운 목재이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각목도 각재의 일종입니다. 또한 가구 및 의자의 다리를 만들 때 많이 사용되며, 목봉도 각재를 이용해 제작되는 목재 중 하나입니다.

다섯, 구조재

목조주택에 골조용 자재로는 가격도 저렴하고 구조적으로 문제도 없기 때문에, 가장 많이 쓰이는 자재로 각재와 비슷한 종류지만 각재보다 두께가 두껍고 가격이 저렴하여 최근 DIY용으로도 널리 쓰이는 편입니다.

여섯, 바닥재

바닥재의 경우 용도에 쓰임이 용이하도록 끼움식 처리 디자인 컷팅 등이 되어있는 목재로, 일반 목재보다 빠르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부용으로 나온 제품의 경우 방부처리가 되어 있어 물에 장시간 노출이 되어도 손상이 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곱, 벽면용 패널!

바닥재와 같이 용도에 쓰임이 용이하도록 컷팅이나 끼움식 처리가 되어있는 목재입니다. 일반 목재보다 시공이 편리하고 간편하며, 따로 페인팅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되는 랩핑 처리가 되어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랩핑처리가 되어있는 제품의 경우 시공 후 별도의 작업 없이 바로 물걸레 질을 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지금까지 쓰임새에 따른 다양한 목재의 형태 및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인테리어 또는 DIY 등 다양한 목적과 용도로 목재를 구매하실 때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0
관리자
관리자

i-db.co.kr을 만들고 관리하는 사람입니다. 기사에 대한 문의는 기자분들께 해주세요!

No Comments Yet

댓글 남기기


서울 서초구 명달로 65 2층
제휴문의 : 1522-8250, something@i-db.co.kr

회사소개 | 미디어소개

제호 : 아이디비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702
등록일자 : 2017년 9월 1일
발행인/편집인 : 김동업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우일

facebook   twitter   youtube  
Daum Brunch   Naver Post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