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창업, 무료 공공데이터로 시작하세요

공공데이터가 청년 창업의 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지난 6일 행정자치부, 국토교통부, 중소기업청은 상암 누리꿈스퀘어에서 제4회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결선을 열었다. 예선을 통과한 46개팀의 본선심사 결과 최종 10개팀이 결선에 진출했다. 결선 진출작을 소개한다.

◇와그 투어&액티비티=국내외 여행지의 체험 상품을 실시간으로 예약하는 서비스다. 한국관광공사 투어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를 활용했다. 여행자들의 준비 시간을 줄여주고 외국인 관광객의 국내 체험 상품 유치에도 활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루가 등산앱=산림청과 국립공원관리공단의 등산탐방로 데이터를 활용해 등산객에게 최신 지도와 코스정보를 제공한다. GPS 분석기술과 공공데이터를 결합해 등산객들의 안전한 산행을 책임진다.

◇마이핏=한국인 인체치수 조사정보를 활용했다. 이용자가 나이, 키, 몸무게 등 기본정보를 입력하면 브랜드별 의류 실측과 대조해 체형에 맞는 최적의 의류 사이즈를 추천한다. 실제로 서비스가 구현된다면 사이즈로 인한 의류 반품은 줄어들 전망이다.

◇알파서치=머신러닝을 통한 이미지검색을 특허청 상표권 데이터베이스에 적용한다. 자신의 상호나 상표가 타인의 상표권을 침해하는지 여부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사업 아이디어다.

이밖에도 의사의 진단 및 처방 정보를 분석해 질병에 따른 적절한 치료 옵션을 의사들에게 제공하는 ‘닥터게이트’, 해외여행 시 여행자 위치에 따라 주변 위험상황 등을 분석해 안전 여행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핫츠고’ 등이 각축전을 벌였다.

심사위원 평가, 사전 소비자 반응조사 점수, 청중평가단 100명의 점수를 합산해 최종 수상작을 결정했다. 최종 수상작 상금은 총 8600만원, 이 중에서 대상 상금은 2000만원이다. 수상자들에게는 창업 컨설팅, 서비스 홍보를 지원한다. 사무공간 입주 희망 시 가점부여, 박람회 참가, 유료 특허 보건의료 데이터 무료제공, 자금 조달을 위한 보증 지원·투자 등의 후속지원도 진행한다.

0
이혜원 기자
이혜원 기자

남들이 안 쓰는 뉴스를 씁니다.

No Comments Yet

댓글 남기기


서울 강남구 삼성로 512 삼성동빌딩 16층
제휴문의 : 1522-8250, something@i-db.co.kr

facebook   twitter   youtube  
Daum Brunch   Naver Post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