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박스를 파헤쳐라 시리즈 1편 형태 – A타입 박스

오늘 파헤쳐볼 대상은 업태, 업종을 불문하고 모든 사업장에서 사용한다고 봐도 무방한 올라운더! 바로 포장박스입니다!

사업장 한 켠에 도란도란 세워져 있는 포장박스는 너무나 익숙하실 텐데요.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하지만 사실 포장박스는 파헤치면 파헤칠수록 아주 복잡하고 공부할 것이 많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앞으로 ‘포장박스를 파헤쳐라’는 시리즈로 연재될 예정이며, 오늘은 시리즈 1편 포장박스의 형태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포장박스의 형태에는 A형, B형, C형, D형 등등 아주 여러 가지 형태가 있답니다. 그럼 하나하나 자세하게 알아봅시다.

A타입 박스 (한국산업규격코드: KSA1003-0201)

 

A타입 박스 전개도
A타입 박스 전개도
A타입 박스 포장
A타입 박스 포장

A타입 박스는 가장 많이 쓰이는 산업용 지류포장 형태입니다. 정식 명칭은 ‘홈판형 박스’입니다. 전개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직사각형 형태로 긴 홈이 나있는 구조입니다. 생산 시 재료의 손실이 적어 생산성이 매우 높아 경제적입니다.

이 형태의 박스는 내수용으로 많이 사용되며 원거리 배송처럼 강도가 필요한 포장은 거의 사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구조상 네 개의 날개가 서로 강도를 보완해주도록 설계되어 충격에 대한 완충작용을 하여, 지류포장 형태 중 가장 튼튼합니다.

또한 모든 종류의 원단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포장 물품에 구애 받지 않고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박스 자체에 포장 이음새가 없어 밀봉을 위해서는 테이프 및 포장끈의 사용이 필수적이라는 점입니다.

네 개의 날개를 엇갈리게 끼우는 방법으로 밀봉을 하기도 하지만, 충격 보완의 문제로 대부분 테이프와 함께 쓰여, 개봉 후에 그 외관이 지저분해져 미관상 좋지 않은 단점도 있습니다.

다음 번에는 B 타입 박스는 다음편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타입까지 총 3탄이 준비되어 있으니 기대해주세요!^^

0
손소라

아이마켓 MD

2 Comments

댓글 남기기


서울 강남구 삼성로 512 삼성동빌딩 16층
제휴문의 : 1522-8250, something@i-db.co.kr

facebook   twitter   youtube  
Daum Brunch   Naver Post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