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순간접착제부터 산업용 에폭시접착제까지

지난번 접착제와 점착제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다양한 접착제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에게 친숙한 순간접착제 이외에도 스프레이접착제, 에폭시접착제, 핫멜트 글루건, 고정제 등 다양한 형태의 접착제들이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볼까요?^^

1. 순간접착제

순간접착제는 가장 일반적인 접착제의 종류로 우리에게도 친숙하죠!^^ 물체를 순간적으로 붙게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주성분은 시아노아크릴레이트이고, 색깔은 무색입니다. 보통 5~10초 안에 굳는 특징이 있어서 순간접착제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금속이나 플라스틱, 고무, 나무, 가죽이나 세라믹 등 다용도로 사용가능 한 접착제 입니다.

 

2. 스프레이 접착제

스프레이접착제는 천이나 종이, 필름, 골판지와 같은 가벼운 물질을 완전하게 접착하는데 사용되는 뿌리는 형식의 접착제 입니다. 액체형 순간접착제와 달리 접착제가 제품에 스며들지 않아 피착재질의 변질을 줄일 수 있는 접착제 입니다. 뿌리는 형식의 접착제이다 보니, 도배나 벽지 보수, 인테리어 소품작업으로 좋을 것 같습니다.^^

 

3. 에폭시 접착제

에폭시접착제는 산업용 접착제의 가장 대표적인 접착제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경화제와 배합하여 열을 가하면 화학반응을 일으켜 경화하는데요, 이렇게 경화된 수지는 온도에 의해 연화하거나 용제에도 용해하지 않는 안정한 것이 됩니다. 2액 혼합형 접착제로 내수, 내열 및 구부림, 기계적 강도 등이 우수하답니다! 또한 접착력이 뛰어나며 대부분의 금속, 각종 플라스틱, 고무, 유리, 세라믹, 목재 등 다양한 종류의 접착이 가능합니다.

 

4. 핫멜트 글루건

핫멜트 방식 접착제‘ 라고 하면 생소한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사진으로 보시다시피 우리에게 익숙한 글루건 입니다. 열을 가해 용해시킨 후 도포하여 접합하는 접착제로, 도포하여 붙인 후 굳기까지의 시간이 짧은 편 입니다. 사용이 편리하고 안전하며, 포장이나, 머리핀, 액세서리 목공 등의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5. 고정제(축혈부, 나사)

고정제는 산업현장에서 잘쓰이는 접착제 종류 중 하나인 고정제로, 종류로는 축혈부 고정제와, 나사 고정제가 있습니다.

먼저, 축혈부 고정제는 각종 폴리, 스프라켓, 베어링등의 원통형부 조립을 위한 제품으로 완벽한 밀봉력을 발휘하여 부품의 움직임을 없애고, 기계의 부식이나 마모를 방지합니다. 기존의 원통형부 조립을 위한 압입, 스크류, 핀등의 물리적 방법을 대체 할 수 있는 강력한 접착제 입니다. 축혈부 고정제를 이용해서 작업을 단순화하고 간단하게 높은 강도를 얻을 수 있는 것이죠.

나사 고정제 역시 축혈부 고정제와 마찬가지로 물리, 기계적 방식을 단순하고 간단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각종 나사부의 조립 시 록와셔, 스프링 워셔, 나일론 링, 핀 등의 기계적 방법을 대신하여 고정시키는 제품입니다. 심한 충격에도 나사의 풀림이 없고, 나사의 부식이나 마모가 없습니다.

지금까지 접착제의 다양한 종류와 특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각각의 성질과 특성에 따라 알맞은 접착제를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5+
손소라

아이마켓 MD

1 Comment

댓글 남기기


서울 서초구 명달로 65 2층
제휴문의 : 1522-8250, something@i-db.co.kr

회사소개 | 미디어소개

제호 : 아이디비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702
등록일자 : 2017년 9월 1일
발행인/편집인 : 김동업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우일

facebook   twitter   youtube  
Daum Brunch   Naver Post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