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그란 형광등은 왜 집에서만 쓸까?

자 여러분, 잠시 하던 일을 멈추고 천장을 올려다보세요. 실내에 계신 분이라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이 형광등일거예요.집에 계신 분이라면 길다란 형광등이나 동그란 형광등을 보셨을 테고, 사무실에 계신 분이라면 대부분 길다란 형광등을 보셨을 거예요. 사무실에서는 동그란 형광등을 거의 쓰지 않거든요.

왜 그럴까요? 형광등 모양에 따라 소비전력과 전력효율, 용도가 다르기 때문이랍니다. 집에서 흔히 쓰는 동그란 형광등은 ‘환형’이라고 부르는데, 배광이 균일한 게 특징이랍니다. 빛이 고르게 잘 퍼져나간다는 뜻이죠. 그래서 아이들 공부방에 많이 쓴답니다. 하지만 환형 형광등은 수명이 짧고 전력효율이 낮다는 단점이 있답니다. 산업용으로는 적절하지 않겠죠?

형광등을 구입할 때 형명 보는 방법을 알아두면 좋아요. 복잡해 보이지만 공식이 있어서 뜯어 놓고 보면 그리 어렵지 않답니다. “FL 40 S EX-D”라는 형광등을 볼까요? ‘FL’은 길다란 모양인 직관형 형광등을 뜻하고요, 숫자 ’40’은 소비전력이 40W라는 뜻입니다. ‘S’는 유리관경이 28mm라는 의미이며, 마지막 ‘EX-D’는 주광색이라는 뜻이예요. 형광등 색상 보는 법이 궁금하다면 산업재이야기의 이 글을 참고해보세요.

형광등은 백열전구에 비해 눈부심이 적고 발광효율이 높으며 수명이 긴 게 특징이랍니다. 다만 형광등은 켜고 끌 때 전력 소모가 크므로, 자주 켜고 끄는 건 좋지 않아요. 늘 켜둘 수도 없는 노릇이니 꼭 필요할 때만 사용하면 되겠죠?

지금까지 형광등 종류에 따른 용도를 알아봤습니다. 그냥 지나치던 형광등도 앞으로는 조금 다르게 보이겠죠? 형광등 교체하실 때가 됐다면 아이마켓 쇼핑몰에서 다양한 제품을 확인해보세요~

0
이혜원 기자
이혜원 기자

남들이 안 쓰는 뉴스를 씁니다.

No Comments Yet

댓글 남기기


서울 서초구 명달로 65 2층
제휴문의 : 1522-8250, something@i-db.co.kr

회사소개 | 미디어소개

제호 : 아이디비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702
등록일자 : 2017년 9월 1일
발행인/편집인 : 김동업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우일

facebook   twitter   youtube  
Daum Brunch   Naver Post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