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폼 고를 때 주의해야 할 3가지

회사에서 유니폼 착용하는 분들 많으시죠? 작업복이나 근무복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은행원, 연구원, 의사, 간호사, 환경미화원, 자동차 수리공, 호텔리어, 스튜어디스 등 다양한 직종에서 유니폼을 착용하고 있답니다.

여러분은 왜 유니폼을 착용하는지 생각해보신적 있나요? 첫 번째 이유는 소속감이랍니다. 유니폼을 착용하면 동료들 간에 끈끈함도 생기고, 애사심을 높일 수도 있죠. 유니폼은 또 착용한 사람의 지위나 신분을 알려주기도 해요. 우리가 병원에 가면 유니폼을 보고 간호사와 의사를 단번에 구분하는 것처럼 말예요.

유니폼 착용은 기능적인 면에서도 좋답니다. 유니폼은 특정 직종, 특정 업무를 위해 제작된 만큼 해당 업무를 수행하기 가장 적합하다는 의미도 있어요. 회사에서 유니폼 주문을 맡고 있는 분들은 어떻게 골라야 할지 고민이 많을 텐데요, 반드시 기억해야 할 세 가지만 뽑아봤습니다.

1. 소재

유니폼은 거의 매일 입는 옷이기에 세탁과 마찰에도 끄떡없어야 한답니다. 자주 빠는 옷인데 세탁을 하고 나면 니트처럼 줄어들어 버린다면 곤란하겠죠? 유니폼에 합성섬유가 많은 것도 이것 때문이랍니다. 세탁이 간편하고, 세탁 후에도 형태가 잘 보존되거든요.

2. 색상

색상은 회사의 분위기나 사업장 환경에 따라 달라진답니다. 먼지나 기름 등 오염요인이 많은 작업장은 때가 탈 수 있어서 어두운 계통의 색상을 택하는 게 일반적이죠. 반면 야간작업을 위한 유니폼은 멀리서도 눈에 잘 띄어야 하기 때문에 밝은 색상이나 야광을 택한답니다.

3. 기능성

유니폼은 작업복인 만큼 업무 능률을 향상시키는 게 첫 번째랍니다. 신축성이 좋은지, 열이나 땀을 잘 흡수하고 방출할 수 있는지도 꼭 살펴야겠죠? 만약 공장 작업복이라면 소매나 바지자락이 기계에 말려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하고, 작업 환경이 거칠다면 외부 충격에 망가지지 않는 내구성 있는 제품인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0
이혜원 기자
이혜원 기자

남들이 안 쓰는 뉴스를 씁니다.

1 Comment

댓글 남기기


서울 강남구 삼성로 512 삼성동빌딩 16층
제휴문의 : 1522-8250, something@i-db.co.kr

facebook   twitter   youtube  
Daum Brunch   Naver Post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