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 크면 무조건 좋다? 미세먼지 마스크 제대로 고르는 법

미세먼지로 목이 깔깔한 겨울날. 마스크를 구입하기 위해 약국에 들어섭니다. 매대에는 마스크 종류가 참 많네요. N95? KF80? 알쏭달쏭한 숫자들이 적혀있는데 어떤 걸 구입해야 할까요?숫자가 클수록 미세먼지를 잘 차단한다고 하는데… 정확히 알지 못하면 망설일 수밖에 없습니다.

KF는 Korea Filter의 줄임말로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증한 제품이라는 의미입니다. KF99는 미세먼지를 99% 이상 걸러준다는 의미입니다. 마찬가지로 KF94는 94%, KF80은 80% 이상 걸러준다는 뜻이죠. N95라고 쓰여 있는 제품도 있는데, 이는 국립산업안전보건연구원(NIOSH)의 앞글자인 ‘N’을 딴 표시입니다. 미국 기준으로 95% 이상 먼지를 걸러준다는 의미입니다.

산업용 방역용은 KF94 보건용은 KF80

자세히 보면 누설률도 다릅니다. 누설률이란 마스크와 얼굴 사이 틈으로 공기가 새어들어가는 비율을 나타냅니다. 특급은 누설률이 5% 이하, 1급은 11% 이하, 2급은 25%이하입니다.

안전에 민감한 분이라면 당연히 KF 수치가 높은 제품을 쓰고 싶겠지만 크다고 항상 좋은 건 아닙니다. 미세먼지를 차단하는 정도가 뛰어나다보니, 숨쉬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죠. 특히 유아는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니 KF94 마스크를 착용했다면 보호자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건복지부에서는 메르스, 신종플루 등 방역을 목적으로 한다면 KF94 이상인 마스크를 착용하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황사나 미세먼지를 막기 위해서는 KF80 이상인 미세먼지 마스크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베릴륨 등 취급한다면 KF99 필수

방진마스크는 산업현장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필수품입니다. 베릴륨 등 독성이 강한 물질을 취급하는 곳은 KF99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반면 일상적인 수준의 분진이 발생하는 현장이라면 KF80 제품을 써도 무방합니다.

작업 현장의 특성에 따라 마스크의 기능도 참고하는 게 좋습니다. 온도가 높은 작업장은 마스크에 배기밸브가 밀착돼 있는 제품을 사용하면 안면부 온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마스크 착탈이 빈번한 작업장은 끈으로 머리에 고정할 수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대화를 하기 위해 마스크를 내려도 얼굴에 밀착돼있기 때문이죠.

일상생활과 산업현장에서 우리 몸을 보호하는 방진마스크! 사용장소와 방법을 준수해 건강을 지켜야겠습니다.

14+
이혜원 기자
이혜원 기자

남들이 안 쓰는 뉴스를 씁니다.

3 Comments

댓글 남기기


서울 서초구 명달로 65 2층
제휴문의 : 1522-8250, something@i-db.co.kr

회사소개 | 미디어소개

제호 : 아이디비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702
등록일자 : 2017년 9월 1일
발행인/편집인 : 김동업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우일

facebook   twitter   youtube  
Daum Brunch   Naver Post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