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인두기를 고르는 6가지 방법

납땜을 하려면 납땜 도구가 필요한데요,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인두기입니다. 오늘은 인두기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여섯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소비전력 (Wattage)

인두기를 보면 W(와트)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는데, 이는 소비전력을 뜻합니다. 소비전력이 높을수록 최대 온도가 더 높거나 열을 빨리 내는 장점이 있죠. 하지만 전기요금이 많이 나간다는 사실, 알고 계시죠? 일반적인 스틱 인두기의 경우 소비전력이 15W~40W 정도이며, 500W급 제품도 있습니다.

2. 온도 컨트롤 (temperature control)

인두기의 온도 컨트롤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3번으로 갈수록 가격이 더 비싸지죠.

  • [종류1] 코드를 꽂으면 정해진 온도까지 올라감
  • [종류2] 푸시버튼이나 n단 스위치를 통해 단계별 온도 조절 가능
  • [종류3] 사용자가 원하는 온도 설정 가능

3. 팁 (tips)

인두기에서 납이 닿는 끝부분을 팁이라고 합니다. 납땜을 하면 팁이 산화되므로 주기적으로 교체해줘야 합니다. 팁을 교체하기 위해서는 인두기가 팁을 교체할 수 있는 형태여야 하며, 해당 인두기와 호환되는 팁이 있어야 합니다. 3~5천원 짜리 보급형 인두기는 팁을 교체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유선 / 무선 (cord / cordless)

인두기는 무선으로 사용할 수 있는 충전식 인두기와 유선 인두기로 나뉩니다. 무선 방식은 이동성이 좋고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용시간에 제한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5. 절연 저항 (insulation resistance)

전선 피복처럼 전기가 통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사용된 물질의 저항을 말합니다. 저항값이 높을수록 좋으며, 50M옴 이하의 경우 민감한 장치의 납땜에 부적합합니다. 가격대가 높은 제품들은 절연 저항이 기본적으로 좋기 때문에 따로 신경 쓰지 않아도 좋습니다.

6. 가격

모든 제품이 그렇듯 인두기도 비쌀수록 좋습니다. 단, 가격이 같아도 특화된 부분이 다를 수는 있습니다. 손잡이 부분이 최적화됐다거나, 열을 올리는 속도가 빠르다거나, 온도 변환 기능이 있는 식입니다.

유연납 vs 무연납

구분유연납무연납
성분평균 납 40% 주석 60%주석 95% 이상
가격저가고가
인체 영향납 중독증 발생 우려무해
녹는점183℃ 217℃
납땜 온도380℃420℃
작업 용이도잘 녹고 잘 퍼져 작업 용이
고온이 필요하며 비교적 잘 안 퍼짐

납은 유연납과 무연납으로 나뉩니다. 가장 일반적인 유연납은 납이 40% 가량 함유돼 있는 반면, 무연납은 주석이 95% 이상이라 납 중독으로부터 안전한 제품입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니 잘 살펴본 뒤 골라야겠죠?

오늘은 인두기를 고를 때 고려해야 할 사항과 납 선택 요령을 살펴봤습니다. 자신의 사용 목적에 맞는 제품을 구입해 안전한 납땜질 하시길 바랍니다.

2+
No Comments Yet

댓글 남기기


서울 서초구 명달로 65 2층
제휴문의 : 1522-8250, something@i-db.co.kr

회사소개 | 미디어소개

제호 : 아이디비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702
등록일자 : 2017년 9월 1일
발행인/편집인 : 김동업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우일

facebook   twitter   youtube  
Daum Brunch   Naver Post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