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레디 ②] 반려견 창업 위해 알아두어야할 것들

창업의 키는 창업지원프로그램부터

이러한 경험 덕분이었을까. 화려한 수상 경력 외에도 SK텔레콤, 서울창업허브, 미래창조과학부의 창업 지원 프로그램에 선정되었다. 비결을 묻는 질문에 박승곤 대표는 겸손한 대답을 내놨다.

“창업 초반에만 해도 10번을 지원하면 9번은 떨어지더라고요. 지금도 확률이 10번 중 7번 정도로 올라갔을 뿐이지 지원할 때마다 붙거나 하진 않아요. 특별한 노하우라는 게 있을까요? 이렇게 생각하면 쉬워요. 자신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찾고, 계속해서 지원해 보는 거에요. 한번 지원해서 떨어지잖아요? 그럼 문제점이 뭐였을까 생각하게 돼요. 사업계획서 강의도 들어보고,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도 봐요. 보완할 지점을 찾아서 다음에는 좀 더 신경 써서 쓰게 되겠죠?”

더불어 자신에게 부족한 점을 확인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한다. “간혹 사업계획서나 서류들을 보여달라고 무턱대고 찾아오는 분들이 있어요. 보여드릴 수도 있지만, 말리고 싶어요. 일단 써보고, 또 지원해보고 거기에서 부족한 부분을 찾아가는 노력을 하는 게 더 중요할 것 같아요.”

 

“할 수 있는 일, 해야하는 일에서부터 찾아라”

하지만 창업 후 모든 순간이 장밋빛으로 빛나진 않았다. 사업 준비 과정에서 블랙엔젤(벤처기업에 접근해, 경영권과 기술 정보 등을 도리어 빼앗아 가는 사람이나 기업을 말함)을 만나, 사업 진행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소통이 제대로 안 되는 외주 개발 업체를 만나 3천만 원 정도의 금전적 손해를 보고 제품 개발 기간이 1년 정도 늦춰지기도 했다.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선택한 방법은 SK텔레콤의 브라보 리스타트 프로그램 2기에 지원하는 것이었다. 다행히 지원 대상 업체로 선정됐고, 총 1억 원의 자금 지원을 받으면서 창업의 전환점을 만들어냈다.

2016년 1월 정식으로 제품이 출시 되기 전이던 2015년 10월에 SBS<동물농장>에 방영되면서 3천만원 이상의 판매고를 올린 바 있다. 인디고고에서 2천만원 이상의 크라우드펀딩을 얻어냈고, 알리바바와 타오바오 등에도 제품을 입점하면서 해외 시장 진출의 가능성도 넓혔다. 하지만 여전히 유통 판로를 개척 및 마케팅 전략 수립이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해외 판매를 위한 국가별 제품 인증은 중요한 과제 중 하나다. 해외 무역 전문 기업과 스타트업 기업 매칭 등을 통해 꾸준히 가능성을 찾고 있다.

 

반려견을 위한 제품을 넘어 반려견과 함께 하는 문화를 만들다

볼레디 사무실에서 함께 생활하는 강아지들

볼레디 직원들에게는 모두 반려견이 있다. 회사에도 두 마리의 강아지들이 뛰어놀게 했다. 반려견을 위한 상품을 만드는 회사다 보니 직원들의 반려견 복지도 회사의 목표 중 하나다.

“사업 기반이 제대로 갖춰지면, 정원이 있는 곳에 회사를 둘 생각입니다. 우리부터라도 반려견을 외롭게 두지 않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박승곤 대표의 개인적인 목표는 엑셀레이팅 사업을 펼쳐보고 싶다는 것이다. “블랙엔젤과 불량 외주 업체를 만나 곤욕을 치른 경험이 있다 보니, 이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해줄 수 있는 게 많을 거 같아요. 실제로 좋은 멘토들도 만났지만, 전문적이지 않은 멘토들도 있었거든요. 제 경험을 바탕으로 다른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었으면 합니다.”

그렇다면 창업 경험자로서 어떤 조언을 할 수 있을까. “창업을 준비한다면, 시장조사를 통한 결과물을 부담없는 비용의 시제품으로 검토해보라고 해요. 예를 들어, 제조단가가 높은 아이템이 아니라 5천원 정도의 부담 없는 선에서 해보는 건 어떨까요? 창업을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최대한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자신만의 네트워킹을 쌓아가려고 했으면 좋겠어요. 사람이거나 업체일 수도 있고, 정보일 수도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정보를 찾는 노력 해야 할 거예요.”

 

5+
정은주
정은주

기자

이런 것도 기사가 됩니다.

No Comments Yet

댓글 남기기


서울 서초구 명달로 65 2층
제휴문의 : 1522-8250, something@i-db.co.kr

제호 : 아이디비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702
등록일자 : 2017년 9월 1일
발행인/편집인 : 김동업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우일

facebook   twitter   youtube  
Daum Brunch   Naver Post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