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공구⑦ 루반│중국산 카피캣 NO, 대패계의 샤오미

 

미국에는 리넬슨이라는 명품공구 브랜드가 있다. 모든 제품을 미국에서 만드는 Made in U.S.A 브랜드로, 목공하는 이들에게는 선망의 대상이다. 하지만 대패 하나에 적게는 30만원에서 최대 60만원까지 하다보니 대체품을 찾는 소비자들도 많다. 그 브랜드가 바로 중국산 루반(Luban)이다.

서울의 한 목공방에서 루반의 서양대패를 보자마자 리넬슨 제품으로 착각했다. 겉모습이 똑같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국산이라고 무시하면 안 된다. 이 제품을 사용 중인 목수 역시 “리넬슨 제품과 거의 차이가 없을 정도로 우수하다”고 했다. 리넬슨 제품보단 저렴하지만 가격도 꽤 나간다. 대패 하나에 20만원가량 한다.

목수 이광훈 씨는 “국내 시판되고 있는 프리미엄급 대패들은 모두 훌륭한 제품들이다. 미국 리넬슨, 캐나다의 베리타스, 우드리버, 루반 모두 테스트를 해보았으나 품질에서 큰 차이를 발견하지 못 했다. 브랜드를 선호한다면 그만큼의 비용을 더 지불하는 것이고, 실속을 선호한다면 가성비를 따져 선택하면 된다”고 말했다

 

루반(鲁班·lǔ bān)은 누구?

 

루반의 브랜드명은 중국 고대 발명가의 이름에서 따왔다. 루반은 기원전 507년에 탄생한 발명가이자 건축가로 중국 목공계의 아버지로 불린다. 목수 가정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토목과 건축 작업을 했다. 오늘날 사용하고 있는 톱, 나무 대패, 드릴, 끌 많은 공구들은 그의 발명에서 비롯됐다. 2500년 전 그의 발명은 오늘날 목수들이 효율적으로 작업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8+
이혜원 기자
이혜원 기자

남들이 안 쓰는 뉴스를 씁니다.

1 Comment

댓글 남기기


서울 강남구 삼성로 512 삼성동빌딩 16층
제휴문의 : 1522-8250, something@i-db.co.kr

facebook   twitter   youtube  
Daum Brunch   Naver Post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