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핵 공격 대비 생존 배낭에 꼭 필요한 물품 5

일본 동북부 지진, 미국 허리케인 하비 등 국가적 재난에 대비한 안전 문제에 관심이 높습니다. 특히 동북부 지진 이후 후쿠시마  제1 원자력 사고 이후 헬멧, 방수 시트, 밧줄, 등이 생존에 꼭 필요한 물품이 있는 생존 배낭을 사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북한이 최근 6차 핵실험을 벌이며, 한반도를 둘러싼 긴장 상황이 최고조에 이르고 있는데요. 핵 공격을 비롯한 화생방 공격 시에는 생존 배낭에 있는 용품 외에도 화생방 전 대비 전문용품이 필요합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핵무기 공격과 같은 비상 상황 시 필요한 5가지 물품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모두 화학, 생화학, 핵 등 인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물질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기 위한 것인데요. 어떤 제품이 필요한지는 말해주지만,  어떤 제품을 사야 할지 말해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i-DB에서 생존배낭에 더해야 할  다섯 개의 물품을 소개합니다.

1.방독면

방독면은 코와 입을 보호해 제대로 호흡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시야를 확보해줍니다. 크게 고무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안면부와 이 안면부에 연결된 정화통, 휴대 주머니로 이뤄져 있습니다. 정화통을 통해 유독가스 성분을 분해하는 게 방독면의 성능을 좌우한다고도 할 수 있죠. 수건이나 마스크 등으로 대체할 수 있지만, 전문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SG 생활안전 KSM6685 ⓒ아이마켓

 

SG생활안전의 두건형 일반 방독면은 전시 대비용으로 제작된 제품으로, 목 부위 스커트형으로 구성돼 있어 착용이 쉬울 뿐 아니라 목으로 물질이 침투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게 도와주고, 안경을 낀 사람들도 사용하는 데 어려움이 없을 거에요 .” –김은진 (아이마켓 안전MD)

 

2. 보호복

화학물질이나 핵무기에 직접 영향을 받게 되므로 신체 노출을 최소화하는 게 합니다. 방사능 피폭 시 갑상샘암, 백혈병, 간암 등을 유발하고 피부 조직이 괴사 되거나 백내장 발생 확률이 높아집니다. 화학 성분과 반응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도록 해야 하죠.

 

보호복 MC3000 투피스 ⓒ아이마켓

 

3M의 보호복은 평소 화학물질 저장 및 탱크 청소, 케미칼 제조/ 취급 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중 지퍼를 사용해 보호막을 형성하는 한편, 소매로 침투를 완벽하게 차단해주는 디자인으로 빈틈 없이 디자인한 것이 특징입니다. 노란색 제품이라 어디에서도 눈에 잘 띄는 것도 장점 중 하나고요.”-김은진 (아이마켓 안전 MD)

 

3. 방독 장화

화생방 공격 시 언제 어떤 위험에 처할지 모르기 때문에 신체의 모든 부분을 보호하는 건 필수입니다. 일반적인 운동화나 구두의 경우 위험 물질이 스며들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하죠. 공기 중으로 스며드는 것도 위험하지만, 옷이나 신발에 화학 물질이나 방사능 성분이 남는다면 또 다른 위험을 불러일으킵니다. 그러므로 가급적 장화를 사용해 발과 발목 등을 보호하는 한편, 신발이나 운동화에 방사능 성분이 묻어나올 경우 비닐봉지에 밀봉해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화학 절연 장화 DS-제우스-01 ⓒ아이마켓

 

“절연용 장화를 선택한 이유는 장화 밑창에 방탄 원단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나므로 화생방 공격 시 유용하게 대처할 수 있을 거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김은진 (아이마켓 안전MD)

 

4. 안전 장갑

신체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부분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므로 안전 장갑을 착용해야 합니다. 특히 손은 예민하고 약한 부분이므로 미세한 유해 화학물질이나 방사능에 노출되더라도 위험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셀 내화학 장갑 켐텍 38-612 ⓒ아이마켓

 

안셀의 내화학 장갑은 화학 위험에 특화된 제품이죠. 아세톤원액이나 톨루엔 등 위험 화학물질에 반응하는 부틸, 바이톤 소재라는 점에도 주목할 만합니다. 산화된 역할을 해주는 이유에서입니다. 화학 물질에 노출 시 피부 자극, 화상, 흉터, 피부 민감성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김은진 (아이마켓 안전MD)

 

5. 접착 테이프

신체 노출을 막기 위해 노력했다면, 외부에 퍼져 있는 화학물질이 실내에 들어오는 길목을 차단하는 게 중요합니다. 창문과 문을 닫는 것은 물론이며, 창이나 문틈 사이를 막아두는 것이 필요한데요. 접착력이 우수하고, 외부 공기를 막아주는 테이프가 필요한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서경 면마스킹(우벤) 테이프 ⓒ아이마켓 

 

서경 테이프의 면 테이프는 촘촘하게 구성된 면사의 밀도가 높은 편입니다. 공기가 유입되는 것을 막아 놓은 느낌입니다. 거기에다 두껍기까지 합니다. 고무계 점착제를 사용해 표면이 거칠어도 잘 달라붙는 편입니다. 방습, 방전 효과가 뛰어나다는 장점 때문에 어느 현장에서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손소라 (아이마켓 운반/포장 MD)

 

 

 

 

 

6+
정은주 기자
정은주 기자

이런 것도 기사가 됩니다.

4 Comments

댓글 남기기


서울 서초구 명달로 65 2층
제휴문의 : 1522-8250, something@i-db.co.kr

회사소개 | 미디어소개

제호 : 아이디비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702
등록일자 : 2017년 9월 1일
발행인/편집인 : 김동업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우일

facebook   twitter   youtube  
Daum Brunch   Naver Post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