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위키] 계측기기

1. 개요


‘계측’은 세다는 의미의 한자 계(計)와 재다는 의미의 측(測)을 붙여 쓴 말이다. 각종 물리량을 측정하거나 계량하고, 제어하는 기기를 말한다. 전자계기, 항공계기, 공업계기 등 각종 산업 영역에서 생산 공정의 신경계 같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쓰임새에 따라 다른 제품을 쓴다.

동일한 카테고리에 있는 측정기와 비슷한 맥락이지만 그 의미가 다르다. 중소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연수원의 자료에 따르면 측정이란 어떤 양의 값을 결정하기 위한 작업으로, 측정대상의 크기를 숫자로 표현하는 것을 일컫는다. 반면 계측은 측정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측정법을 연구하고 설계에 참여함으로써 그 측정으로 인해 얻는 결과값의 응용과 적용까지를 말한다. 결과에 대해서 응용할 수 있는 능력까지 갖추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2. 기능


기본적으로 물리량을 측정하고 이에 대한 연구 및 결과를 필요로 하는 모든 산업 분야에 필요하다. 압력, 가속도, 방사선 등의 수치를 통해 기계, 전기, 광학 분야에서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다.

3. 제품 종류


길이, 무게, 압력, 가속도, 전기, 온도, 시간, 빛, 방사선 등 계량하거나 측정하는 물질량에 따라서 결정된다. 여기에서는 계측 기기 중 측정기기에 포함되는 계량기, 테스터기, 탐지기 등을 제외한 계측기를 소개하려고 한다.

  • 온도

열화상 온도계

적외선 온도계

  • 압력

기압계

진공 게이지

  • 가속도

가속도계

관성 측정 장치

  • 환경

경사계

균열측정기

지하수위계

간극수압계

  • 방사선

반도체 검출기

신틸레이션 검출기

4. 계측기 공업 시장 상황


계측기는 측정 대상, 원리 범위에 따라 제품의 종류가 여러 가지로 나뉜다. 따라서 한 회사에서 모든 제품과 부품을 생산하기 어렵다. 특히 공업용 계측기는 일반 계측기보다 매우 높은 정밀도와 정확도를 요구해 단시간에 성과를 낼 수 있는 사업으로 적절하지 않다. 대부분의 계측기 전문 회사가 수십 년의 업력을 가진 것도 이 때문이다.

최근에는 계측기기 분야의 디지털화가 활발히 이뤄지면서, 기술 역시 고속화, 자동화되어 가는 과정 중이다. 4차 산업 혁명, 스마트 공장의 확대 등 사회 이슈와 맞물려 점점 중요도가 높아질 것이며, 그 쓰임에 맞게 기술의 진화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5. 관련 브랜드


 

4+
정은주 기자
정은주 기자

이런 것도 기사가 됩니다.

5 Comments

댓글 남기기


서울 강남구 삼성로 512 삼성동빌딩 16층
제휴문의 : 1522-8250, something@i-db.co.kr

facebook   twitter   youtube  
Daum Brunch   Naver Post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