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위키] 계양전기

1. 개요


계양전기라는 풀 네임으로 불리기 보다는 보통 계양이라고 말한다. 한국 산업 현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전동공구 브랜드. 보통 가격대비 성능이 좋아 가성비가 좋은 공구라고 부른다. 아이마켓 판매율에 따르면 전동공구 TOP 5 브랜드 중 하나로 꼽히기도 했다. 계양은 1977년 한국에서 시작한 브랜드로 40년이 넘는 동안 전동 공구, 그라인더 등의 대표 상품을 매년 개발하고 있다. 특히 한국 내에서 판매율이 높은 편이라 공구 계의 현대자동차로 부르기도 한다.

ⓒwww.keyang.co.kr

2. 역사


계양의 역사는  한국 전동공구 기술이 어떻게 성장했는지 알 수 있는 이정표라 할 수 있다. 1977년 전동공구 사업을 처음 시작하면서, 공구 업계에 첫발을 딛었다. 국내 기술을 기반으로 만든 제품으로 1985년에는 국내 최초로 전동공구 KS를 획득했다. 계양은 전동공구 뿐 아니라, 자동차용 DC/BLDC 모터를 생산하는 전장사업도 진행한다. 1989년에는 자동차용 모터를 개발한 다음 부설 중앙연구소를 설립했다. 1990년에는 이러한 성장을 계기로 미국 지사를 세웠고, 1994년에는 엔진으로 사업 분야를 넓혔다.

계양은 안산, 천안 등 국내 생산 라인을 만들어 국내 생산, 유통 라인을 공고히 해왔다. AS 역시 계양이 자랑하는 서비스였다. 2002년 사후 봉사 우수기업 인증을 획득했다. 2008년에는 전동공구가 아닌 용접 및 에어 툴 분야의 사업도 시작한 해다. 전동공구, 자동차 모터 기술을 기반으로 공구 분야 및 전기 자전거, 킥보드 등 이동수단으로 신제품 개발 범위를 넓혔다. 2010년에는 한국사용품질지수 1위, 2013년에는 전동공구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되면서 국내 전동공구 분야에서 위치를 확고히 다지는 계기가 된다. 2016년에는 한국사용품질지수 6년 연속 1위라는 성과를 거뒀다.

3. 대표 제품


2007년 출시한 이후, 계양의 가장 대표적인 그라인더로 평가받고 있는 제품. 4인치 디스크 그라인더로, 거친 면 제거 및 표면 마무리 등을 하는 데 사용한다. 1분에 12,000 건 이상 회전하므로 작업 능률을 향상시켜준다.

 

가격 대비 상품 구성 및 성능이 우수해 가성비 임팩드라이버로 불리는 제품. 브러쉬리스 모터를 사용해, 작업 효율이 뛰어난 편이며, 고용량 배터를 적용해 작업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비트 홀더를 사용할 수 있어 작업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장기간 사용시 기어박스가 쉽게 고장날 수 있는 부분을 최소화하기 위해 1/2단 기어박스를 적용했다. 인체 공학적 설계로 그립감과 LED 라이트를 적용해 작업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4. 특이 사항


전동공구의 무상 서비스 기간을 3년으로 확대 시행한다. 2018년 1월 1일 부로 시행되며, 제품 구매일로부터 1개월 이내 홈페이지에 제품을 등록하는 상품에 모두 해당한다. 1월 1일 이전 구입 고객은 ‘BLDC 충전공구 안심 서비스’를 통해 충전 공구의 핵심 부품인 ‘컨트롤러’ 고장 시 무상수리를 해주고 있다. 계양전기의 서비스센터는 전국적으로 300개 정도에 이른다.

2017년 계양전기는 전동공구를 제외한 전동 킥보드 제품을 선보였다. 레저보다는 이동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여행용 가방처럼 끌고 다닐 수 있도록 만들어 편의성을 높이는 데 주력한 제품을 선보였다. 이 밖에도 삼천리 자전거와 전기 자전거 개발 협약을 맺기도 했다.

‘굿 디자인 어워드’, ‘핀업 디자인 어워드’ 등 2017년 한 해에만 해도 벌써 국내 디자인 어워드 두 개에서 잇따라 수상의 결과를 안았다. 계양의 디자인은 산업 전문 디자인 회사인 212 디자인 컴퍼니와의 협업을 통해 완성되고 있다.  과거 산업 전문 디자인 회사인 212 디자인 컴퍼니와 협업을 통해 디자인을 진행했으나, 2016년 이후 모든 디자인은 내부 디자인팀에서 진행하고 있다.

5. 관계사


1954년 부동산 관리업으로 사업을 처음 시작했다. 해성빌딩, 성수빌딩, 해성2빌딩 등 건물의 시설관리용역 사업 및 냉동창고, 공장 등 임대 사업을 운영 중이다. 1999년 코스닥에 상장했으며, 자회사로는 계양전기를 비롯해 ㈜한국팩키지, 한국제지 등을 보유하고 있다.

6. 연관 브랜드


 

7+
정은주 기자
정은주 기자

이런 것도 기사가 됩니다.

21 Comments
  1. 현재 계양전기는 2014년부터 제품디자이너 및 시각디자이너를 채용하여 내부 디자인 부서가 있습니다. 그에 따라 2016년 이후로 212디자인 전문회사에 디자인 의뢰를 하지 않고 있으며 전 제품 내재화를 통해 내부 디자이너들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굿디자인, 핀업 디자인 수상은 내부 디자이너들이 진행한 제품이 수상하였습니다. 수정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

댓글 남기기


서울 서초구 명달로 65 2층
제휴문의 : 1522-8250, something@i-db.co.kr

회사소개 | 미디어소개

제호 : 아이디비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702
등록일자 : 2017년 9월 1일
발행인/편집인 : 김동업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우일

facebook   twitter   youtube  
Daum Brunch   Naver Post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