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위키] 보쉬 (BOSCH)

BOSCH 주요 지표 (2016년 기준)

한국 글로벌
설립연도 1985년 1886년
직원 수 1900명 39만명
매출액 2조3000억원 93조원

 

 

 

 

1. 개요


정식 명칭은 로버트 보쉬 유한회사. 자동차기술, 산업공정기술, 에너지 및 건축설비, 소비재 및 가전분야로 구성돼 있다. 이 항목에서는 전동공구 분야만을 다룬다.

전동공구 부분에서는 가장 먼저 떠올릴 정도로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다. 공구에 관심이 없는 일반인도 ‘보쉬’ 정도는 들어본 경우가 많다. 반면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보쉬의 가성비가 좋지 않다는 평도 있다.

 

2. 연혁


로베르트 보쉬가 1886년 정밀기계 및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로 시작했다. 가전제품과 전기공구 등으로 사업범위를 확장했다.

1928년 보쉬는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소형 전동기를 개발해야겠다는 아이디어를 떠올렸다. 그때부터 수공구를 전동공구로 바꾸기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했다. 그 력과 현재 1000가지 이상의 전동공구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발전했다. 현재 보쉬는 매년 3200만개의 전동공구를 생산해 판매 중이다. 휴대용 전동공구, 정원 손질용 공구, 선반 작업용 벤치탑툴, 측정기가 주요 제품군이다.

 

3. 대표 제품


14.4V 충전드릴 GSR14.4-2

보쉬 전동공구 중 가장 잘 팔리는 베스트 제품. 전문가용은 물론 가정용으로 활용도가 높다.

18V 충전 드라이버드릴 GSR18-2

드릴링에서 해머링까지 한 번에 가능한 효율적인 만능드릴이다.

14.4V 충전드릴 GSB 14.4-2-LI

GSR 14.4-2의 후속 모델. 디자인이 탁월하다. 스크류 작업을 위한 최적의 토크와 최적의 속도 설정이 가능한 기능성 드릴이다.

3.6V 충전 스크류드라이버 IXO III

초경량 스크류드라이버로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다. 휴대용/가정용으로 최적화된 모델이다.

4인치 디스크그라인더 GWS6-100

사용자와 작업동선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서 만든 모델이다. 힘과 스피드, 단열에 최적화됐다.

4. 특이사항


ⓒ BOSCH
  • 창립자에 대한 의미부여(?)를 상당히 공들여서 하는 편이다. 오래된 기업들이 다 그렇기는 하지만 보쉬는 유독 그렇다. 회사 연혁이 위인전기 느낌.. 로베르트 보쉬는 돈버는데만 연연하지 말고 존엄성과 신뢰를 중시하라는 메시지를 전파했다고 한다. “신뢰를 잃느니 돈을 잃겠다는 원칙에 따라 행동했다. 일시적인 이익보다는 약속을 지키고, 제품의 가치를 높이고, 명예를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런 말을 하기도 했다고.
  • 2015년에 세계 최초로 무선으로 충전할 수 있는 ‘18V 리튬이온 무선충전 시스템’을 출시했다. 공구의 배터리를 분리하지 않고 무선 충전기에 올려놓는 것만으로도 간편하게 충전할 수 있는 제품이다.

 

5. 연관 브랜드


전동공구 시장에서는 페스툴, 힐티가 가장 프리미엄급으로 분류되고 디월트, 마끼다, 밀워키 등이 포진해있다. 목공 분야에서는 페스툴의 명성이 높고, 해머드릴은 힐티가 최고라는 평을 받는다.

 

9+
이혜원 기자
이혜원 기자

남들이 안 쓰는 뉴스를 씁니다.

38 Comments

댓글 남기기


서울 서초구 명달로 65 2층
제휴문의 : 1522-8250, something@i-db.co.kr

회사소개 | 미디어소개

제호 : 아이디비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702
등록일자 : 2017년 9월 1일
발행인/편집인 : 김동업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우일

facebook   twitter   youtube  
Daum Brunch   Naver Post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