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위키] 스탠리 (STANLEY)

ⓒi-DB 사진데이터베이스

1. 개요


공구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 보면 인류가 도구의 문명 이전 도구를 사용할 때부터 시작됐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전 세계 공구 기업들의 모태는 대장간이나 철물점이었을지도 모른다. 세계적으로 알린 공구 브랜드 중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기업을 꼽으라고 한다면, 미국 스탠리도 그중 하나다. 장인의 손길보다는 가격대비 좋은 성능을 내는 공구 중엔 따라올 수 있는 브랜드가 많지 않다. 1843년 철물점에서 시작한 이 브랜드는 포춘지에서 뽑은 TOP 500 기업에 들만큼 규모가 크며, 브랜드 파워면에서도 TOP 5에 꼽히는 블랙앤데커와 디월트와 합병한 후에는 세계 최대 규모의 공구 기업으로 불리고 있다. 스탠리 블랙앤데커의 브랜드이자, 오늘날 스탠리 블랙앤데커를 있게 한 장본인.

2.역사


1843년 미국 코네티컷주에 한 철물점이 문을 열었다. 미국에서 가장 흔한 이름 중 하나라고 불리는 스탠리라는 이름의 가게였다. 스탠리의 창업자인 프레데릭 스탠리의 이름에서 시작된 이곳은 단순한 철물점이 아니었다. 망치와 스크루 드라이버를 자체적으로 제조하는가 하면, 볼 베어링 경첩 특허를 내는 등 공구를 직접 개발, 판매하는 곳이었다. 스탠리 철물점에서 스탠리웍스가 되기까지 약 80년이 넘는 시간이 걸렸다. 스탠리의 사촌 동생이 세운 ‘스탠리 룰러&레벨’와 협업해 1920년에야 공구사업부를 만들었다. 자신들이 쌓은 공구 기술과 전문 사업 노하우를 가진 기업의 협업을 염두에 둔 것이라 보인다. 이는 훗날 블랙앤데커, 디월트, HED, 마운드임팩트 등 세계 전동공구, 유압공구 브랜드의 인수 및 합병에도 영향력을 끼친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스탠리는 공구 브랜드지만, 역사만큼 다양한 사업 분야에도 발을 디디고 있다. 1930년대에는 ‘스탠리 매직 도어’라 불리는 뉴욕 펜실베니아 역의 자동문을 만들었으며, 건축용 장비, 보안솔루션, 측정 기기 등 산업 분야의 다양한 제품과 연결돼 있다.

ⓒwww.stanleytools.com/

공구 서비스 면에서도 주목할 만하다. 1940년 스탠리 롤러맨이라고 불리는 차량 수송대를 만들어 1300개가 넘는 스탠리의 샘플을 미국 전역에 실어나르기도 헀으며, 공구 전 분야의 제품을 담은 카탈로그를 제작해 산업인들에게 전달했다. 1969년에는 아폴로 11호가 달 착륙 시 측정 기기로 사용했다고 알려진 파워락 줄자를 제조했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한국에서는 2011년 3월부터 제품을 출시했으며, 수공구와 전동 공구 분야의 제품들을 소개하고 있다.

3.대표 제품


스탠리는 측정 공구, 수공구, 전동 공구, 자동차 도구, 정원 공구 등 다양한 공구들을 취급한다. 한국에서는 현재 수공구와 전동공구분야의 제품을 만날 수 있다.

100mm 소형 앵글 그라인더로, 1.6kg의 중량으로 한 손으로 작업을 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방진 스틸 볼베어링으로 그라인더의 긴 수명을 보장해준다. 무부하 회전수는 12000rpm이다.

2000w열풍기. 작업 환경에 맞춰 2단으로 풍량을 조절할 수 있다. 한 손에 들어오는 그립감과 유선 제품임에도 3m에 달하는 케이블 길이로 작업의 편리성을 높였다.

3인치 전기대패로 작지만, 알찬 기능을 갖고 있다. 12가지 포지션에 따라 절단 깊이를 조절할 수 있는 12모드 다이얼, 탈부착이 쉬운 먼지백과 좌우측으로 먼지 배출이 가능한 구조로 사용의 편리함을 더했다. 12mm의 최대 깊이로 절단이 가능하다.

 

4. 특이 사항


  • 전세계 공구 브랜드의 집합소, 단 하나의 회사

스탠리는 블랙앤데커를 인수하면서, ‘스탠리 블랙앤데커’라는 이름으로 사명을 바꾼다. 그러면서 세계 1위의 공구 기업으로서 위치를 확고하게 다졌다. 하지만 사명을 제외하고 브랜드 이름은 그대로 고수했다. 이미 세계 TOP 브랜드로서 각각의 정체성을 확립한 상태라, 합병 사실을 알리는 것보다 브랜드 파워를 유지하고 발전시키기로 했다.

2014년 바뀐 스탠리의 BIⓒwww.stanleytools.co.kr
  • 브랜드 BI, 슬로건 교체

현재의 브랜드 BI는 2014년에 재탄생했다. 기존 로고에서 고유의 브랜드 컬러를 사용하되 글자를 감싸고 있는 형태를 지우고, 과감한 서체 디자인을 선보였다. 심플하명서도 혁신적인 기업 이미지를 반영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한편 함께 발표한 슬로건은 ‘작업의 완성(PERFORMANCE IN ACTION)’이었다.

핵심부품(모터)의 제품보증기간을 1년에서 2년으로 연장했다. 한국에서 출시된 모든 스탠리 전동공구 제품에 한하며, 2017년 3월부터 시행중이다.

5. 연관 브랜드


 

9+
정은주 기자
정은주 기자

이런 것도 기사가 됩니다.

19 Comments

댓글 남기기


서울 강남구 삼성로 512 삼성동빌딩 16층
제휴문의 : 1522-8250, something@i-db.co.kr

facebook   twitter   youtube  
Daum Brunch   Naver Post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