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위키] 다이아몬드 공구

1. 개요


일반적으로 다이아몬드라고 하면, 보석 광물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다. 사실 공업용 다이아몬드와 보석을 가리는 건 색이 나쁘거나, 홈이 파여있는지 여부다. 공업용 다이아몬드는 경도 10 정도로 단단하며(다이아몬드는 다이아몬드로만 가공할 수 있다고 알려져있다) 열전도율이 높고, 그에 비해 열팽창계수(일정 압력 아래에서 물체의 열팽창 온도 비율)가 낮으며 내산성(높은 산도에 견디는 성질)이 뛰어나 현장에서도 자주 사용하고 있다.

다이아몬드공구는 공업용 다이아몬드를 이용해 만든 공구로, 쇠나 콘크리트류를 절단하거나, 단단한 곳에 구멍을 뚫을 때 사용한다.

2. 종류


건설과 석재용, 전자용, 자동차, 기계 등 산업용 분야에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절삭, 천공 등 건설과 석재 전용 공구 중 대표적인 제품을 소개하려고 한다. 다이아몬드 드레서, 바이트, 다이스, 드릴 비트, 휠, 유리칼 등이 있다.

신한다이아몬드 와이어 쏘ⓒwww.shinhandia.co.kr
  • 와이어 쏘

암석을 잘라낼 때 사용하는 공구. 공구 자체가 회전하면서 절단하는 방식으로 움직인다고 알려져 있다. 건물이나 다리 등을 해체할 때도 사용한다. 2003년 청계천 고가도로를 철거할 때도 사용해 유명해졌다.

  • 쏘블레이드

콘크리트나 석재 등을 잘라낼 때 쓴다. 원형 톱같이 생겼지만, 주로 다루는 재료는 콘크리트, 석재, 아스팔트 등 견고한 소재가 많다.

이화다이아몬드 건식 코어 드릴 비트
  • 코어드릴

배관용이나 에어컨호스용으로 원형 구멍을 뚫을 때 사용하는 제품이다. 다양한 크기 천공 작업을 할 때 쓰면 된다. 천공용으로 석재에 구멍을 뚫을 때 사용한다. 물이 닿으면 안 되는 곳에 사용할 때는 건식 코어 드릴을, 물이 닿을 수도 있는 곳이라면 습식 코어 드릴을 사용하면 된다.  융착 드릴은 포셀린타일, 유리, 석재 등의 천공을 할 때 사용한다.

3. 사용 분야


반도체, 전기,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하고 있다. 특히 신소재가 개발됨에 따라 기존의 공구들로 소재 커팅 및 가공이 어려워 소재에 따른 다이아몬드 공구의 사용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4. 산업 현황


  • 다이아몬드 공구 업계, 신사업과 해외 시장 진출로 반전 노린다

일진, 이화, 신한다이아몬드 등 다이아몬드 공구 대표 기업들은 국내 건설경기 침체로 인해 매출 부진에 시달렸다고 한다. 매출 부진에서 탈출할 수 있게 된 계기는 LED, 자동차 등 더 다른 영역들에서 다이아몬드 공구 매출이 증가하면서였다. 그 뒤로 다이아몬드 공구 계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고 적극적으로 기업의 피드백을 수용하면서 이뤄냈다.

5. 대표 브랜드


6. 키워드


 

1+
정은주 기자
정은주 기자

이런 것도 기사가 됩니다.

3 Comments

댓글 남기기


서울 서초구 명달로 65 2층
제휴문의 : 1522-8250, something@i-db.co.kr

회사소개 | 미디어소개

제호 : 아이디비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702
등록일자 : 2017년 9월 1일
발행인/편집인 : 김동업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우일

facebook   twitter   youtube  
Daum Brunch   Naver Post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