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위키] 다인정공

1. 개요


SIMTOS 2018 현장에서 찾은 다인정공의 밀링척과 콜렉척 ⓒi-DB 사진 데이터베이스

초경 절삭공구 수입에서 시작해, 현재는 툴링 시스템 제조기업으로 성장한 국내 절삭공구 업계의 대표 브랜드. 특히 툴링 시스템과 cBN 절삭공구로 유명하다. 다인정공은 “多양한 최신 설비와 그동안 축적한 多양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하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절삭공구업계에서 다소 드문 여성 CEO가 이끌고 있다.

2. 역사


1975년 스미토모 정공의 초경 절삭공구를 수입해 판매하는 한주상사에서 시작했다. 이를 현재의 ㈜다인으로 바꿨다. 다인정공이 시작된 건 1988년 일이다. 고척동에 공장부지를 확보해 제조업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게 됐다. 한국야금의 PBX Bite Shank를 제작하면서 툴링 메이커로 거듭나게 된다. 1989년 2월 선반용 홀더류 및 커터바디 로케이터류와 cBN/PCD 절삭공구를 생산했다. 1990년 일본 교리츠세이키와 NC 툴링 시스템 제조기술 도입해 기술개발에 전력을 다했다. 1994년 일본 스미토모 정공과 cBN절삭공구 제조기술을 도입해 생산에 뛰어들었다.

1997년 교리츠 세이키 앵귤러헤드 기술을 국산화하려고 했다. 1998년 본사를 서울 고척동에서 시흥으로 옮겼다. 1999년 다인정공, 다인, 일신산업, 프레토스 주식회사를 합병했다. 2003년 절삭공구 체결 정밀도가 향상된 밀링척 특허를 냈다. 2006년 다인정공 기술 연구소를 열고, 중국지사를 설립했다. 2014년 DSP 툴링을 인수했다. 2015에 시흥 스마트허브 MTV 산업단지에 본사 및 공장을 통합 이전했다.

3. 대표 제품


  • 모듈러

말 그대로 일체형이 아니라, 공작물에 맞춰 조합할 수 있는 것이 특징. 특수 나사를 사용해 정도가 높고 탈착이 쉬운 편이다.

  • 툴링시스템_슬림콜렛척 DSK

척킹경 Ø1.0mm ~ Ø25.0mm

드릴링, 리밍, 엔드밀링, 탭핑 등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파지력(힘)이 좋은 콜렛을 사용한다. 콜렛의 탈착을 자유롭게 할 수 있으며, 주문 제작도 가능하다.

  • 솔리드 타입 DNC400 cBN

열처리강의 연속 및 중단속 영역에 적용해 사용할 수 있다. 코팅으로 수명을 향상했으며, 범용 적용이 가능한 솔리드 타입이다.

4. 관계사


  • 한국야금

다인정공의 모회사. 코오로이(KORLOY)라고도 한다.

  • DSP툴링

2014년 직접 인수한 툴링 시스템 전문 업체.

  • 스미토모

미쓰이, 미쓰비시와 함께 일본의 대표적인 기업 중 하나. 다인정공의 전신인 한주상사에서 스미토모의 절삭공구를 수입, 판매한 인연을 시작으로 cBN 절삭공구 기술 도입 및 국산화 현재의 판매까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5. 연관 브랜드

 

3+
정은주 기자
정은주 기자

이런 것도 기사가 됩니다.

2 Comments

댓글 남기기


서울 강남구 삼성로 512 삼성동빌딩 16층
제휴문의 : 1522-8250, something@i-db.co.kr

facebook   twitter   youtube  
Daum Brunch   Naver Post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