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위키] 인발기

1. 개요


인발의 작업 구조 ⓒLEARN AND GROW

금속 성형 기계 중 하나. 인발이란 봉재(환봉, 사각봉)나 관재(파이프 류)를 다이에 통과시킨 다음, 단면적을 감소시켜 선재(철사)나 가는 관을 만들어내는 것을 말한다. 드로잉(Drawing), 신선이라고도 한다.

여기에서 신선은 6mm 이하의 얇은 재료를 소재로 할 때, 인발은 6mm 이상의 재료를 활용하는 데서 차이가 있다.  인발 작업은 작업 상태에 따라 열을 가한 상태의 열간인발, 상온상태의 냉간인발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압출 공정에 비해 단면적이 적다.

2. 재료


다이의 경우 공구강으로 만들지만, 근래에는 초경합금과 다이아몬드를 사용하는 일이 늘고 있다. 지름 크기에 따라 사용하는 재료가 다르다. 지름이 큰 제품은 탄소강과 특수강이, 지름이 작은 제품 작업 시에는 경질합금이나 다이아몬드를 사용한다.

3. 종류


드로우 벤치의 사용 모습 ⓒMaquijoy S.L

작업 소재의 크기에 따라, 크게 신선기와 인발기로 나눈다. 신선기는 다시 단식 신선기와 연속식 신선기로 나눈다. 단식 신선기는 강철, 구리, 알루미늄 선을 선발할 때 사용한다. 연속식 신선기는 선재가 다이에 들어가 신선기에서 연속 작업을 할 수 있는 공정을 말한다. 인발기는 단면적이 큰 봉이나 관재 인발 시 사용하며, 드로우 벤치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 와이어 드로잉 머신
  • 드로우 벤치: 하나의 다이를 사용해, 수형평 인장시험기와 비슷한 형태다.

4. 사용처


신선공정으로 전선, 동관, 철사, 피아노선 등을 만들고 있으며, 인발공정으로 소형 피스톤, 인장 지지용 구조재, 축, 스핀들, 볼트, 너트 등을 생산한다.

5. 주의사항


소재와 다이간 마찰이 큰 편이라, 윤활제 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윤활제는 둘 사이의 마찰을 줄여 다이의 수명을 늘려주고, 소재 표면 상태를 강화하며 인발력을 감소할 때 사용한다. 냉각 효과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어 윤활제 사용은 필수다.

 

1+
정은주 기자
정은주 기자

이런 것도 기사가 됩니다.

No Comments Yet

댓글 남기기


서울 서초구 명달로 65 2층
제휴문의 : 1522-8250, something@i-db.co.kr

회사소개 | 미디어소개

제호 : 아이디비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702
등록일자 : 2017년 9월 1일
발행인/편집인 : 김동업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우일

facebook   twitter   youtube  
Daum Brunch   Naver Post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