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원통형 드럼에 로프를 감아 도르래를 이용해 중량물을 높은 곳으로 끌어당기는 기계다. 중량물을 운반하는 공장이나 토목, 선박, 광산 등에서 사용한다.
수동윈치와 동력윈치로 나뉜다. 동력윈치는 전동, 증기, 내연기관 등을 동력으로 삼는다.
- 윈치와 호이스트의 차이
윈치와 호이스트는 생김새가 비슷하고 기능도 겹치는 부분이 있어 헷갈리는 경우가 많다. 현장에서도 두 용어를 혼용해서 쓰기도 한다.
일단 한국어로는 윈치가 권양기, 호이스트가 권상기다. 기능상의 차이로 보자면 윈치가 물체를 당기는데 쓰고, 호이스트는 위로 들어올리는 수직운동을 할 때 사용한다.
동력원으로 보자면 윈치는 자체 모터가 없어 수동으로 사용하거나 다른 동력을 이용해야 한다. 반면 호이스트는 장치 안에 모터가 들어있다.
2. 종류
수동윈치
손잡이를 돌려서 물건을 운반하는 윈치다. 수평이동을 할 때와 수직이동을 할 때 허용하중이 다르다. 수직하중의 허용중량이 훨씬 적다. 가격은 1만원대부터 30만원대까지.
전동윈치
고장차 견인, 자동차 정비, 배관 케이블 작업 등 큰 힘을 필요로 할 때 쓴다. 전기로 작동한다. 가격은 10만원대부터 2000만원대까지 매우 다양하다.
엔진윈치
엔진오일로 구동하는 윈치다. 전기가 없는 야외작업, 험한 지형에서 작업을 할 때 좋다. 가격은 10만원대부터 100만원대까지.
3. 대표 브랜드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