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위키] 윈치 (winch)

1. 개요


원통형 드럼에 로프를 감아 도르래를 이용해 중량물을 높은 곳으로 끌어당기는 기계다. 중량물을 운반하는 공장이나 토목, 선박, 광산 등에서 사용한다.

수동윈치와 동력윈치로 나뉜다. 동력윈치는 전동, 증기, 내연기관 등을 동력으로 삼는다.

윈치와 호이스트는 생김새가 비슷하고 기능도 겹치는 부분이 있어 헷갈리는 경우가 많다. 현장에서도 두 용어를 혼용해서 쓰기도 한다.

일단 한국어로는 윈치가 권양기, 호이스트가 권상기다. 기능상의 차이로 보자면 윈치가 물체를 당기는데 쓰고, 호이스트는 위로 들어올리는 수직운동을 할 때 사용한다.

동력원으로 보자면 윈치는 자체 모터가 없어 수동으로 사용하거나 다른 동력을 이용해야 한다. 반면 호이스트는 장치 안에 모터가 들어있다.

 

2. 종류


수동윈치

손잡이를 돌려서 물건을 운반하는 윈치다. 수평이동을 할 때와 수직이동을 할 때 허용하중이 다르다. 수직하중의 허용중량이 훨씬 적다. 가격은 1만원대부터 30만원대까지.

 

전동윈치

고장차 견인, 자동차 정비, 배관 케이블 작업 등 큰 힘을 필요로 할 때 쓴다. 전기로 작동한다. 가격은 10만원대부터 2000만원대까지 매우 다양하다.

 

엔진윈치

엔진오일로 구동하는 윈치다. 전기가 없는 야외작업, 험한 지형에서 작업을 할 때 좋다. 가격은 10만원대부터 100만원대까지.

 

 

3. 대표 브랜드


 

2+
이혜원 기자
이혜원 기자

남들이 안 쓰는 뉴스를 씁니다.

2 Comments

댓글 남기기


서울 서초구 명달로 65 2층
제휴문의 : 1522-8250, something@i-db.co.kr

회사소개 | 미디어소개

제호 : 아이디비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702
등록일자 : 2017년 9월 1일
발행인/편집인 : 김동업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우일

facebook   twitter   youtube  
Daum Brunch   Naver Post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