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위키] 패킹

1. 개요


패킹이란 파이프의 이음새나 용기 접합면에 끼워 유압 및 공압기계가 외부 기압의 영향을 받지 못하게 할 때 쓴다. 유압 시스템에 사용하는 오링과 오일씰 등을 말한다. 산업용, 기계용, 자동차용으로 용도에 따라 나뉜다.

2. 종류


유압기기와 공압기기 등 사용하는 기기에 따라 패킹 제품에 차이가 있다. 특히 유압기기는 사용조건에 맞는 적절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므로 정확한 목적 및 크기를 알아둘 필요가 있다.

공압용은 작으면서 밀봉성과 경제성이 뛰어나야 한다. 저압에서도 작동할 수 있도록 습동저항이 작은 것이 대부분이다. 용도에 맞는 재료 선정과 높은 정밀성 등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 재료 선정과 형상 설계 등이 동반할 필요가 있다.

  • O링

일반적으로 패킹이라 불리는 것.  원형의 단면을 가진 고무 혹은 플라스틱으로 만든 부품이다. 유체의 누출 방지를 위해 사용한다. 또한 왕복선 고체 로켓 부스터에서 연료 누출을 막는 역할을 한다. 취급이 간단하고, 오랜 시간 사용할 수 있어 폭 넓게 사용되고 있다.

 

  • 오일씰

오일을 밀봉하기 위해 사용한다. 간단히 말해, 오일이 기계 틈새에 흐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쓴다. 일정한 압력으로 밀폐 부위를 눌러 샤프트에 대한 회전력을 유지시켜야 한다. 오일 씰의 마모와 마찰열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3. 주의 사항


패킹을 삽입할 때 전용 공구를 사용하되, 패킹이 파괴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다. 파괴됐을 때 바로 바꾸고, 남은 압축력과 피해를 주는 방법을 피해해야 한다. 틈새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2+
정은주 기자
정은주 기자

이런 것도 기사가 됩니다.

1 Comment

댓글 남기기


서울 강남구 삼성로 512 삼성동빌딩 16층
제휴문의 : 1522-8250, something@i-db.co.kr

facebook   twitter   youtube  
Daum Brunch   Naver Post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