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철의 산업 이슈체크] 2018년 7월 1주차

국내 1호 에이스홈센터 금천점. ⓒ i-DB 사진데이터베이스

유진그룹의 산업용재마트 ‘에이스홈센터’, ‘셀프 인테리어계의 이마트’ 승부수

  • 에이스홈센터, 고객이 원하는 색상 제작, 미 구비 제품 주문 가능 등 가격이 아닌 서비스를 강점으로 내세워
  • 1층은 페인트와 공구, 배관, 건축용 자재, 2층은 인테리어 자재, 전기/조명, 자동차용품, 3층은 A/S센터로 구성
  • 지역 상권과의 조화를 위해 가격 경쟁 지양, 비 가격적 요소의 경쟁력을 키워 관련 시장 성장 주력

 

건설업계, 신 수익원 ‘동남아’, 수주경쟁 치열

  • 건설업계, 한계에 부딪힌 국내시장과 기존 중동지역 일변도 해외 수주를 탈피, 신 수익원 창출을 위해 동남아 진출
  • 신흥공업국으로 부상한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등을 중심으로 사회간접자본(SOC) 투자 봇물
  • 특히 올 하반기 동남아 건설 시장에서 플랜트 위주로 대규모 발주가 예고돼 국내 기업들의 진출은 더욱 본격화될 예정

 

6월 소비자물가 1.5% 증가, 기름값은 10% 급등

  • 통계청, 6월 소비자 물가동향 발표, 전년 대비 1.5% 상승하며 지난해 10월부터 9개월 연속 1%대 기록
  • 물가 상승의 원동력은 전년 대비 10% 상승한 석유류, 농축수산물이 경우 상승 폭이 지속적으로 축소
  • 체감물가 수준을 나타내는 생활물가 지수는 전년보다 1.4% 상승

 

건설경기 침체 현실화, 주요 건자재 가격 줄줄이 하락

  • 건설경기 침체로 현장의 자재 수요가 꺾이면서 주요 건자재 가격 줄줄이 하락
  • 지방권의 경우 철근, 시멘트는 물론 레미콘도 합의 단가 미만으로 공급하겠다는 업체들 줄지어
  • 이는 정부의 부동산 규제와 SOC예산 감축 등 여파로 건설현장이 줄고 미분양 우려까지 높아진 것에 대한 영향

 

아마존, B2B 전용 마켓 ‘아마존 비즈니스’, 한국 전담 팀 신설

  • 아마존, 국내에서 글로벌 B2B 지원팀을 신설하며, 역량 있는 셀러 확보 중심의 전략 강화
  • 아마존 비즈니스는 아마존의 B2B 전용 마켓으로, 국내 셀러가 별도의 해외 지사 설립이나 물류망 확보 없이도
  • 해외 기업 구매 고객에게 직접 물건을 판매할 수 있도록 물류 솔루션과 마케팅 툴 등을 지원할 계획

 

보쉬, IoT/커넥티비티 등 혁신 전동공구 개발에 주력

  • 전동공구 부문 글로벌 리딩 브랜드 보쉬, 지난 26일 진행한 간담회를 통해 사물인터넷(IoT)과 커넥티비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혁신 전동공구 라인업 강화 발표, 올해 핵심 전략으로는 ‘혁신’, ‘파워’, ‘스마트’ 내세워
  • 커넥티비티 기술을 적용한 열화상 카메라, 거리측정기, 그린 레이저 레벨 측정기 등이 대표적인 사례

 

숙박 O2O 업계, 레저/액티비티 예약서비스 진출 경쟁

  • 숙박 O2O 업계의 양대산맥인 ‘야놀자’와 ‘여기어때’, 여름 성수기 맞아 레저/액티비티 예약 서비스 첫 진출
  • 대대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는 등 시장 선점을 위한 신경전 눈길
  • ‘여기어때’는 액티비티 최저가 보상제, ‘야놀자’는 일반적인 액티비티는 물론 공연/전시 등 카테고리가 다양성 특징

 

두산인프라코어, 중국 굴삭기 시장 호황, 해외 매출비중 70% 웃돌아

  • 두산인프라코어, 중국 굴삭기 시장 호황에 힘입어 해외매출 비중 70% 웃돌아, 실적 호조세 지속
  • 두산인프라코어의 중국 시장 점유율은 2015년 6.7%에서 2017년 8.3%로 2년 새 1.6% 증가
  • 이와 함께 매출과 순이익 또한 2016년 각각 4097억 원/103억 원에서 9457억 원/1366억 원으로 큰 폭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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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철
황철

인터파크 홍보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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