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위키] 청소용품

1. 개요


청소할 때 사용하는 기기와 장비를 말한다. 청소차 항목은 여기를 참조.

 

2. 종류


 

청소 카트 청소 도구들을 거치하고 숙박업소에서는 비품을 운반하기 위해 사용하는 운반 도구다. 숙박업소, 학교, 빌딩, 쇼핑몰 등에서 자주 볼 수 있다.
밀대/대걸레 막대에 걸레를 매달아 편리하게 청소할 수 있도록 만든 도구다. 예전에는 물에 빨아쓰는 제품이 주를 이뤘으나 최근 가정에서는 부직포, 물티슈 등을 끼워쓸 수 있는 제품이 많이 사용된다. 마루 바닥을 청소할 때는 마른 바닥에 왁스로 대걸레질을 해 광택을 내기도 한다.
빗자루/비 막대에 솔을 달아 쉽게 먼지 및 쓰레기를 쓸어담을 수 있는 청소도구다. 쓰레받기와 한 쌍으로 사용한다. 가정에서는 많이 사용하지 않는 편이지만 건물이나 야외를 청소할 때는 꼭 필요하다.
쓰레기통 일반쓰레기나 재활용쓰레기를 담는 통이다. 플라스틱이나 철로 만든다. 쓰레기봉투 규격에 맞게 리터(L) 단위로 판매한다.
쓰레기봉투 비닐로 된 쓰레기봉투를 많이 쓴다. 공항 등에서는 테러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투명한 비닐을 사용하며, 화장실에서는 내용물을 보이지 않게 하기 위해 검은색을 많이 사용한다. 일반쓰레기는 종량제쓰레기봉투에 담아 버려야 한다.
청소기 유선과 무선, 건식과 습식으로 나뉜다. 가정에서는 다이슨, 코드제로, 파워건 등 무선 제품이 대세이나 산업용은 여전히 유선을 많이 쓴다. 보다 넓은 면적을 청소할 때는 사람이 탑승할 수 있는 청소차를 이용한다.
청소장갑 청소할 때도 장갑을 착용한다. 일회용 비닐장갑, 라텍스장갑, 고무장갑 등을 이용한다.
수세미 수세미는 식기세척뿐 아니라 타일바닥 때 제거 등 청소용으로도 쓰인다. 거친 부분은 연마석으로 만들어져 플라스틱이나 코팅 소재에는 흠집을 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스크래퍼 껌처럼 끈끈한 물체가 달라붙어 떨어지지 않을 때 사용하는 도구다. 예전에는 쇠로 스크래퍼를 많이 썼다. 최근에는 가벼우면서도 강도는 높은 고밀도 플라스틱 제품도 나와 있다.

 

3. 브랜드


 

1+
이혜원 기자
이혜원 기자

남들이 안 쓰는 뉴스를 씁니다.

1 Comment

댓글 남기기


서울 강남구 삼성로 512 삼성동빌딩 16층
제휴문의 : 1522-8250, something@i-db.co.kr

facebook   twitter   youtube  
Daum Brunch   Naver Post   RSS